인터넷 사이트 중에 최근들어 자주 들르게 되는 사이트 중에 이올린 이라는 곳이 있다. 처음에는 이곳을 그다지 신경쓰지 않았는데,개편되고 난 뒤 더욱 더 복잡해진 '올블로그'덕택에 자주 들러보게 된 사이트가 되었다.

이곳은 올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테터툴즈'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모든 블로그들의 글을 보여주는 사이트인데,이곳에 글을 올리는 방법은 글을 쓸 때 '발행'이라는 옵션을 선택하면 '이올린'이라는 곳으로 글이 올라가게 된다. 그래서 모든 글 들을 읽을 수 있는것이다.

이곳은 어쩌면 올블로그[각주:1]보다 좁은 형태의 커뮤니티이긴 했지만,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글들을 보며 다양한 글을 접해서 좋았다. 그리고 테터툴즈를 쓰면서 블로그 네트워크가 되지 못할 수도 있었는데,이런 사이트 덕분에 좋은 글들도 많이 읽어볼 수 있게 되었다.

그랬던 이올린이 최근 사이트를 리뉴얼했는데,다른 부분은 좀 더 편리해지고 더 나은거 같다고 말할 수 있지만,딱 하나 가장 불만족스러운 점이 생겼다.

사이트의 메인에 블로거들의 실시간 글이 올라오는게 아닌 '최근 추천글'이 메인에 자리잡고 있었고,실시간 글이 옆으로 밀려나버린 것이다. 솔직히 난 그곳에 올라오는 글들을 하나하나 다 읽어보지 못해 추천글을 위주로 읽는 편이긴 했지만,그래도 이건 아니다 싶다.

왜냐하면 이번 개편은 그 이올린이라는 사이트가 모든 테터툴즈 이용자들의 사이트가 아닌 몇몇 이용자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기분이 되어버렸기 때문. 그래서 이올린으로 글을 보내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려고 한다. 복잡해진 올블로그 마저도 이런식으로 하진 않던데..

이럴꺼면 추천글 같은거 없는,모든 티스토리 이용자들의 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티스토리 사이트가 훨씬 낫지 않을까 싶다.

  1. 올블로그는 테터툴즈를 사용하는 사람 뿐만이 아닌 네이버,다음,이글루스,파란 등등 다른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글도 함께 볼 수 있는 곳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