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티스토리의 공지에 BGM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뀝니다. 라는 글이 떴었습니다. 그래서 전 이게 뭔가 하고 읽어보니 티스토리의 배경음악서비스가 시작되었다는 내용이더라구요. 그 글을 읽으니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네이버나 싸이월드에선 배경음악 서비스를 하고 있었지만,티스토리는 배경음악이나 포스트에 음악을 삽입하는것은 왜 안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었죠. 그러던차에 언론에서 티스토리와 어떤 음원사와 계약을 했다는 뉴스를 내보내어서 언젠가는 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어제부터라니 어찌나 기분이 좋던지~!

그래서 티스토리의 배경음악 서비스를 담당하는 anybgm이란 사이트에 가서 회원가입을 해서 배경음악 금액충전을 한 후,배경음악을 구입해 놓고 난 다음에 어떻게 하면 이것을 쓸 수 있을까 싶어서 이곳저곳 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일단 플러그인에서 관련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킨 다음 스킨에 라는 코드만 입력하면 된다고 해서 그것을 추가 시키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스킨에 그것을 추가하고 스킨을 저장했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나오지 않아서 다시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에서 가이드 블로그에서 제시된 사용방법을 읽어보았습니다.

결론은 저 코드만 입력해서 나오는게 아니라 환경설정에서 다시 또 재설정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어영부영 설정을 한 다음에 저장 후 다시 확인을 하니까 이제서야 제가 구입했던 음악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아무튼 성공이라는거죠.^^

하지만 이것을 사용하면서 티스토리나 anybgm측에 바라는 점이 몇가지가 생겨났습니다.

티스토리

anybgm에서 음원을 구입하고 난 후 티스토리에는 이런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AnyBGM Flow

이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티스토리에서 배경음악을 쓰기 위해선 약간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티스토리 안에서도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킨 다음에 바로 배경음악을 볼 수 있게되는게 아니라 관리자 모드에서 배경음악 환경설정을 거쳐야지 비로소 배경음악을 서비스 받을 수 있더라구요. 제가 이것을 몰라서 처음에 많이 헤메었습니다. 이런 복잡한 루트가 아닌 anybgm음원 구매 다음에 스킨에 관련 코드만 삽입시키면 바로 배경음악을 쓸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긴 하네요.(아 물론 다른 방식으로도 배경음을 플레이 할 수 있겠지만,그래도 좀 복잡하더라구요..^^)


anybgm

회원가입시 주민등록번호는 필수로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하시겠습니다만,티스토리의 가입은 주민등록번호를 받지 않고 이메일주소로만 사용해서 하는곳입니다. 그렇다면 anybgm도 똑같이 해주셨으면 합니다. 실명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곳은 배경음악 금액충전을 위한 결제 부분에 필요한것이지 굳이 가입하면서까지 주민등록번호와 실명 확인을 한다는건 좀 아니다 싶었습니다. 이 사이트가 분명히 좋은 서비스임에 틀림없는데,주민등록번호의 기입필요성 때문에 외국에 있는 사람은 가입 할 수도 없게 했으니 조금 안타깝긴 하더라구요.

음원이야기

신생회사라 그런지 몰라도 네이버 블로그의 음원서비스나 싸이월드의 음원서비스에 비해 음원이 많지 않아서 좀 난감합니다. 금액은 충전되어 있으나 제가 포스트에 붙이고 싶은 음악을 검색하면 다른곳은 있는데,anybgm은 없으니까 좀 답답했었습니다.

더불어 음원을 구입하기 전 미리듣기를 했을 때 파이어폭스에선 전혀 듣지 못해서 익스플로러를 다시 켜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홈페이지가 틀어져 보이는건 둘째치고서라도 activx를 쓰지 않는 anybgm이니만큼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들을 수 있게끔 배려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것. 포스트나 블로그 스킨에 배경음악을 설치한 다음 옵션을 좀 더 다양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제 블로그에 접속하면 배경음악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로 시작하고 싶은데,자꾸 흐르는 배경 음악에 계속 난감해하고 있습니다.

결제방법을 좀 더 다양하게

음원을 구입하기 위한 금액충전 방법이 핸드폰결제,ARS,폰빌 밖에 없었습니다. 타 사이트와 비슷하게 도서상품권이나 문화상품권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파이어폭스를 주로 사용하긴 하지만 어차피 결제는 익스플로러로 하게 되니까 다양한 방법을 시도 하셔도 상관이 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도 있게해주셨으면 좋겠구요.^^

그리고 배경음악 리스트에 있는것-솔직히 이것도 제대로 안나올때가 많더라구요-을 클릭하면 그것을 구입하게 하는 방법도 생각을 해주셨으면 하기도 합니다. 좋은 음악을 듣고 나서 그것을 구입하기 위해서 불편한 과정(하나하나 일일히 적어야 됩니다;)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죠.


이런 불편한 사항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와 anybgm의 이러한 시도는 정말 좋은것임에 틀림 없습니다. 일단 bgm을 듣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된다는것과 내가 구입한 음원을 티스토리에 한정시켜 쓸 수 있는것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도 내가 구입한 음원을 맘껏 사용할 수 있다는건 정말 획기적이었습니다. 저도 이런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막상 이렇게 나오고 보니 정말 편리하고 괜찮네요.^^

앞으로 티스토리나 anybgm측은 좀 더 보완을 하셔서 쉽고,재밌으며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s  티스토리 배경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방문자 히트 숫자가 확 줄어들었네요. 원래라면 로봇들의 방문 때문에 50 이상은 올라가 있을텐데 이건 어떻게 된 일인지 원..-ㅇ-;;